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어디든 갈 수 있고 많은 양의 물건도 쉽게 옮길 수 있는 자동차!!
자동차는 인류 최고의 발명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연료연소로 인해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배출하게 됩니다.
2022년 말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는 2,550만 대입니다.
전년 대비 약 2.4% 증가한 대수입니다.
국토면적 대비 차량수가 많아 자동차 오염물질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은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이 집중되어 있으니 자동차 대수도 그만큼 많아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 비중이 전국 평균에 비해 훨씬 많이 측정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오염물질 관리에 대한 제재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란?
최근에 대기 환경오염의 주범인 자동차로 인해 온실가스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힘쓰고 있는
대표적인 제도 중 하나인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입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는
승용차, 승합자동차의 주행거리를 감축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할 경우, 주행거리 감축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 홈페이지 https://car.cpoint.or.kr/ 에서 참고 바랍니다.
친환경 운전이란?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 이외에도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친환경운전]이 있습니다.
친환경 운전이란 자동차 운전자가 자동차의 특성을 이해하고 운전방법과 운전습관을 바꾸어
에너지를 절약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경제적이고 안전한 운전방법입니다.
1. 차량 경제속도 준수하기
경제속도 (일반도로 60~80Km/h) / (고속도로 90~100Km/h)를 준수하며, 교통상황에 따라 정속운전을 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차로변경을 자제하고 앞차량과의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며 운전을 해야 합니다.
2. 급출발, 급가속, 급감속, 급정지하지 않기
출발 5초 후 시속 20km 정도까지는 천천히 가속하며 출발하고, 초당 80km/h 이상 가속 또는 초당 14km/h 이상 감속 운전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평소 도로의 내리막길에서 자동차의 관성운전을 생활화합니다.
3. 불필요한 공회전 하지 않기
엔진예열을 최소화하고 신호 대기 시 기어는 드라이브모드(D)에서 중립모드(N)로 전환합니다.
장시간 주정차시 엔진은 정지시킵니다.
4. 에어컨 사용량 줄이기
에어컨 사용은 최대한 줄이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 작동 시에는 자동모드보다는 실내온도를 최대한 빨리 낮춘 뒤 ON/OFF를 반복 사용합니다.
5. 자동차를 가볍게 하기
자동차에는 꼭 필요한 짐만 싣고 자동차 연로는 연로통의 절반만 채워 운행합니다.
6. 정보운전을 생활화하기
출반 전 도로 및 날씨정보를 확인하고 목적지까지의 주행경로확인 등 교통정보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최적화된 운전을 합니다. 월요일 오전이나 금요일 퇴근시간대, 주말/공휴일 등 상습정체일에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7. 정기적으로 자동차 점검/정비하기
최소 1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차량점검/정비를 합니다.
8. 유사연료, 무인증 첨가제 사용하지 않기
유사연료나 정부에서 인증받지 않은 무인증 첨가제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9. 친환경 자동차 선택하기
저공해 자동차(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수소자동차 등), 경차, 소형차를 사용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인 자동차입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친환경 운전법을 생활화하여 우리 건강도 지키고 지구도 지키면서 안전운전 하기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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