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출퇴근 혼잡을 줄이겠다며
'한강 리버버스(수상버스)'를 운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는 한강 생태계를 파괴하고
대중교통으로 적합하지 않은 리버버스 예산 전액 삭감을 요구했다.
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위기대응서울모임,
서울환경운동연합, 공공교통네트워크 등
시민사회단체는 6일 오전 서울시의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회는 리버버스를 포함한
한강 난개발 사업 예산을 전면 삭감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3월 오세훈 서울시장은
영국 출장에서 '런던 리버버스'를 탑승한 후,
서울에서도 김포골드라인 등
대중교통 혼잡을 완화할 대안으로
한강 리버버스를 개통하겠다고 발표했다.
'한강 르네상스 2.0'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리버버스 사업에는
서울시 예산 208억원, 서울주택도시공사(SH) 480억원 등
공공자금만 680억 이상 투입된다.
앞서 시민사회단체가 환경성과 경제성을 이유로 반발하자
오세훈 시장은 "2~3년 적자를 감수하지 않으면
시작도 할 수 없다"면서 "시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선 그었다.
그러나 최근 서울시 미래한강본부는
리버버스가 처음 6년간 약 80억원의 적자를 낼 것으로 분석했고
승선율은 정원의 20%로 예측했다.
게다가 주요 수혜 지역으로 꼽혔던 김포가 리버버스 노선에서 빠져 논란이 불거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동언 서울환경연합 정책국장은
"유람선보다 2배 빠른 리버버스 운행한다는데,
철새 이동경로로서 한강의 중요성을 살폈느냐"면서
"매년 3월에는 한반도 철새 40% 이상이 한강을 거쳐 북상한다.
경제적 타당성도 없고 환경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도 없다면
멈추는 것이 서울시민을 위한 길"이라고 말했다.
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김은정 대표는
"한강을 파괴하는 리버버스와 서울항 예산만 500억이 넘는다.
이 돈이 쓰일 기후위기 대응 정책은 차고 넘친다.
그린워싱 정책을 서울시의회가 꼼꼼히 따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리버버스가 대중교통이 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왔다.
공공교통네트워크 김상철 정책위원장은
"서울교통공사가 아닌 서울주택도시공사가 리버버스를 맡는 이유는
대중교통 확충보다 한강 개발이 우선이기 때문"이라며
"리버버스를 타는 사람은 자가용이 아닌 대중교통 이용자일 텐데,
리버버스가 잘 되면 반대로 다른 대중교통이 적자를 보는 구조"라고 했다.
현재 서울시의회에서는 시 예산을 심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의가 진행 중이다.
출처- [뉴스펭귄 이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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